name

문의

공지사항
제목 [소식] 화물차·버스·택시 경유 보조금 연말까지 연장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22-09-20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이달 말 종료 예정이었던 경유 유가연동보조금을 연말까지 연장해 화물·운송업계 부담을 덜어드리겠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민생물가 점검회의’에서 “에너지 가격은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으나, 향후 수급・가격 불확실성이 높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경유 유가연동보조금은 경유 가격이 기준 금액(리터당 1700원)을 초과하면 초과분의 50%를 화물차·버스·택시 종사자에게 지원하는 제도다. 국제 유가 급등으로 지난 5월부터 시행됐고, 이달 말 종료 예정이었는데 연말까지 3개월 연장하는 것이다.

추 부총리는 지방 공공요금에 대해서는 “하반기에도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를 중심으로 지방자치단체와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했다.

또 “최근 가격이 높은 배추는 가을철 재배 정부 물량을 조기 출하하고, 수출 김치용 배추 수입도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수출 김치 업체들이 배추 물량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도매 시장 가격이 오르는 것을 막기 위해 1600t의 수출 김치용 배추를 10월 상순에 수입하기로 했었는데, 이 가운데 600t을 9월 하순에 앞당겨 수입하기로 했다.

물가 전망에 대해서는 “10월 이후에는 점차 물가 여건이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 전망하지만, 분야별로 물가 불안 요인이 잠재돼 있어 한시도 경계감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라면 등 식품 가격 인상 움직임에 대해서는 “농식품부를 중심으로 식품물가 점검반을 통해 동향을 일일 모니터링하고 업계와 가격 안정을 위한 협의도 적극적으로 진행하겠다”고 했다.

[출처] https://www.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