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e

문의

공지사항
제목 [국토부] 21일부터 화성~광주 고속도로 이용하세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22-03-18


21일부터 화성~광주 고속도로 이용하세요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오는 3월 21일(월) 자정(00시)부터 화성~광주 고속도로(사업명 : 이천~오산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를 개통한다고 밝혔다.

화성~광주 고속도로는 경기 화성시 동탄면 방교리에서 광주시 도척면 진우리를 연결하는 총 연장 31.2km의 왕복 4차로 고속도로(민자)로 ’17년 3월 착공 이후 5년 만에 개통하게 되었다.

* 총 투자비 1조 4,957억원(민간 7,242, 보상비 6,880, 건설보조금 835)


화성~광주 고속도로는 「제2차 국가도로망 기본계획*(’21~’30)」의 주요 순환축인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의 남동부 단절구간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현재 운영 중인 봉담~동탄 고속도로와 이천~양평 고속도로(2026년 개통예정)를 연결하는 고속도로다.

* 남북 10축ㆍ동서 10축ㆍ6개 방사형 순환망 (10 × 10 + 6R2)


해당 노선은 경부와 중부고속도로를 동서로 연결하고, 영동고속도로와도 연결*되는 도로로, 남북축 위주의 고속도로망을 보완하여 경기 남동부 지역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켜 수도권 교통여건을 개선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 (연결지점) 경부 동탄JCT, 영동 서용인JCT, 중부 곤지암JCT


이번 화성~광주 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 남부지역의 교통흐름은 한결 여유로워지고 물류 여건도 크게 개선된다.

고속도로 개통으로 최단거리로 연결되는 화성시와 광주시 간 이동거리는 25km 줄고, 통행시간은 32분 단축*된다.

* (기존경로) 62km, 65분, (화성광주 고속도로) 37km, 33분


특히, 경부~영동~중부 고속도로를 연결하여 경부고속도로 등의 교통량 분산이 가능해짐에 따라 기흥나들목~신갈분기점* 등 기존 상습정체 구간의 지·정체도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 경부道→영동道 이용수요 전환으로 신갈분기점 인근 교통흐름 개선


또한, 물류 교통량이 많은 서해안·평택~시흥고속도로를 경부·중부고속도로 등 주요 고속도로와 연결하여 연간 약 960억원의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안전한 도로이용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화성~광주 고속도로에 첨단기술을 적용하고 다양한 편의시설을 설치하였다.

위험구간 정비를 위해 도로교통공단의 특수차량(TSCV, Traffic Safety Checking Vehicle)을 이용한 교통안전점검을 개통 전에 실시하였으며, 고정식·이동식 과속단속 장비도 9개소 설치하였다.

주요 나들목, 영업소, 터널입구 등 16개 제설 취약구간에 원격조정 자동염수분사시설을 설치하였으며, 살얼음이 발생하여 교통안전이 저해될 수 있는 교량에는 WIS*(2개소)를 구축하여 기상상황 정보를 전광판에 사전 안내토록 하였다.

* WIS(Weather Information System) : 기상정보시스템


운전자들의 휴식을 위한 졸음쉼터*도 2개소(양방향 1개소) 설치하였으며, 통행료 납부 편의향상을 위해 원톨링시스템(One Tolling System, 무정차 통행료 납부시스템)을 도입하여 다른 고속도로 구간과 연계 이용 시에도 요금을 통합하여 한 번에 결제할 수 있게 하였다.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전 구간 주행 시 3,700원이다.

* 포곡졸음쉼터: 주차 가능대수 25대, 화장실, 방범용 CCTV 등 설치


국토교통부 이윤상 도로국장은 “이번 고속도로 건설로 경기 남동부 지역의 교통환경이 크게 개선되는 한편,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전체 개통에도 한 걸음 다가서게 되었다”면서, “앞으로, 이천~양평 고속도로, 포천~화도 고속도로 등 남은 구간도 차질 없이 개통*하여 국가 주요 간선도로망인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를 조속히 완성하겠다”라고 밝혔다.

* (’23년 개통예정) 포천화도(민자)ㆍ화도양평(재정), (’25년 개통예정) 김포파주(재정)ㆍ파주양주(재정), (’26년 개통예정) 이천양평(재정), (’29년 개통예정) 안산인천(재정)